[책마을] 아베 신조 "트럼프는 골프 얘기랑 뒷담화만 했다"

입력 2024-03-08 17:45   수정 2024-03-09 01:31

“트럼프는 아무렇게나 1시간 동안 얘기합니다. 길면 1시간 반도 되고요. 중간에 이쪽이 지칠 정도예요. 그리고 무엇을 이야기하느냐 하면 본론은 전반 15분 만에 끝나고 나머지 70~80%는 골프 이야기나 다른 나라 정상의 비판 등이죠.”

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와의 인터뷰를 담은 <아베 신조 회고록>에 나오는 이야기다. 아베 전 총리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해선 “일 얘기밖에 안 했다”며 “솔직히 친구 같은 관계를 맺기엔 어려운 타입”이라고 했다.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선 “차가워 보이지만 의외로 소탈하고 실제로는 그렇게 까다롭지 않았다”고 했다.

이 책은 요미우리신문 기자인 2명의 저자가 2020년 10월부터 1년 동안 18회에 걸쳐 총 36시간 아베 전 총리를 인터뷰한 내용을 담았다. 그가 총리에서 막 물러났을 때다. 원래 2022년 봄 일본에서 출간될 예정이었지만 아베 전 총리의 요청으로 미뤄졌다. ‘아베파’의 회장으로 정계 복귀를 하려는데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많다는 게 이유였다. 그해 7월 그가 피살된 뒤 유족의 동의를 얻어 지난해 일본에서 출간됐다.

질문과 답으로 이뤄진 이 회고록에서 아베 전 총리는 제법 솔직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말을 풀어낸다. 그는 두 번째 총리 재임 때인 2013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에 대해 “총리 재임 중 두 번 참배는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”며 “국제 정치 현실을 감안해 가장 파장이 없을 시기에 가자고 결정한 것”이라고 설명했다. 이마이 다카야 총리 비서관이 “참배하겠다면 비서관을 그만두겠다”고 할 정도로 총리관저 안에서도 난리였다.

한국 정부에 대해선 불신을 드러냈다. “미래지향적인 한·일 관계를 몇 번 약속하던 한국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뒤집어 왔다”는 것이다.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선 “반일을 정권 부양 재료로 사용하고 싶었던 것 같다”며 “문 대통령은 확신범”이라고 비판했다.

2019년 일본이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단행하자 한국 정부는 한·일 간 비밀정보 교환을 위한 군사정보보호협정(GSOMIA·지소미아) 파기를 결정했다. 아베 전 총리는 “놀랐다”고 말했다.

인터뷰로만 이뤄진 까닭에 맥락을 이해하려면 어느 정도 배경지식이 필요한 책이다. 아베 전 총리의 ‘자기 정당화’가 곳곳에서 엿보이기 때문에 읽을 때 주의할 필요도 있다. 저자들은 “이 회고록은 역사 법정에 제출하는 아베 신조의 진술서”라고 했다.

임근호 기자 eige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